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6 과 "참된 열매" (갈5장 13 -26절)

*** 원본은 바로 (위을) 클리하셔요 원본 그대로 카피가 됩니다 ***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안

2018107일 주일 용  

 

6

 

참된 열매

 

학습구절: 갈라디아서 513 -26

성경진리:

한 사람이 구원을 받은 증거는 그 사람의 경건한 인격에서 입증된다.   

주요교리:  구 원

믿는 자들은 그들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의 임재와 능력을 통해 도덕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자라나며 성숙해 질 수 있다 (1: 6).  

암송구절:  갈라디아서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forbearance, faithfulness, gentleness and self-control.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 

시작하는 글:

우리가 추운 겨울 날에 밖에 나가려고 할 때,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알고 있다.

두꺼운 외투, 목도리, 모자, 장갑 등이 그 단서가 되고 있다.

추운 날씨에 밖에 나가려는 우리의 의도를 보여주는 증거는 분명하다.

비슷한 방식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 들인 증거는 분명하게 나타나야 한다.

한 사람이 구원을 받은 것을 나타내는 증거의 하나는 구원을 얻은 후에 형성되는 경건한 품성이 되고 있다.

복음을 믿고 순종하면, 성령님께서는 즉시 믿는 자의 삶 속에 들어오셔서 믿는 자를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시작하신다.

 

 

구원을 받은 후에 나의 삶은 어떻게 변화되었고 변화되고 있는가?

 

 

본문배경설명                                              

갈라디아서 51절부터 26절까지

갈라디아서의 처음 네 장에서, 바울은 은혜에 의하여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는 교리적 기초를 확립하였다.

바울의 가르친 구원의 교리는, 믿음에다 율법의 행위를 더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 유대주의자들의 것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갈라디아서의 마지막 부분은 (5: 1 -6: 18) 바울이 가르친 교리를 실제로 적용하는 부분이 되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으로 변화를 받는 사람들은 경건한 품격의 증거가 나타난다.

사도 바울은 영적 자유는 율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은혜로 존재한다고 강한 어조로 주장하였다 (1: 1 ~ 12).

율법주의는 불필요할 뿐 아니라, 율법주의는 노예로 만든다.

율법을 지킬 의무가 없다는 말은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얻었다는 뜻이 아니다 (5: 13-15).

자유의 남용은 교회를 분열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목적으로 사랑을 고양시켰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로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고 하였다.

은혜는 그리스도인의 품격을 갖게 하는 사랑으로 귀결되고 있다.

한 사람의 행동에는 여러 가지 다른 영향력이 작용하게 마련이다.

율법주의적 마음에는 이기적인 동기가 생겨 주님과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자기의 이익을 도모하는 도구로 삼으려고 한다.

그러나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행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생활하게 된다 (5: 16-18).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